제가 직접 해본 10가지 운동 중 3가지에 대한 후기와 함께 간단한 장단점까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운동에 관심 있는 분들, 새로운 운동을 배우고 싶은데 내 성향에 어떤 게 맞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
이번 포스팅의 운동들은 1회 체험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자신에게 맞는 운동 찾고, 우리 모두 건강하게 맛있는 거 먹으면서 오래 살아요.
1. F45 Training
'Functional training 45 innovative minutes'를 줄여서 F45(프사오)라고 부릅니다.
F45라는 고유 운동 종목이 아닌 호주에 본사를 둔 고강도 인터벌, 서킷으로 진행되는 기능성 운동 프로그램입니다.
요일별로 다른 프로그램으로 심폐, 근력, 지구력 증가 등을 목표로 45분 동안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평일 프로그램은 45분으로 진행되지만 토요일은 60분으로 진행됩니다.
(1) 진행 방식
그날의 프로그램에 모든 운동을 코치 선생님께서 시작 전에 보여주시고, 지정된 번호의 운동을 시작으로 세트가 끝나면 다음 번호로 이동해서 한 바퀴를 돌면 끝납니다.
앞쪽 모니터에 동작과 남은 시간이 표시되니 외우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때, 중량이 필요한 동작들은 꼭 본인에게 맞는 중량 선택해서 부상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 F45 운동 후기
시간표가 아침반, 저녁반 이렇게 나누어져 있어 자신의 운동 패턴에 따라 어플로 선택하고 예약할 수 있습니다.
저는 토요일에 시작해서 45분이 아니라 60분 프로그램을 악으로 깡으로 완주했지만 너무 힘들었습니다. 서킷 중간에 포기하시는 분들도 종종 있었습니다.
F45는 맨몸 운동부터 사이클, 아령, 스텝박스, 턱걸이 등등 다양한 운동을 순환적으로 해서 질릴 틈은 없지만 굉장히 힘들 수도 있습니다.
MBTI I신 분들도 팀원들과 충분히 즐기면서 운동하실 수 있습니다. 신나는 음악과 코치님의 "파이팅!" 소리에 포기하고 싶다가도 팀원들과 같이 소리 지르면서 힘을 내게 되는 이상한 매력이 있습니다.
1회 체험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체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F45 장점 및 단점
① 장점
- 나는 운동을 짧고 굵게 45분만 하고 싶다.
- 짧은 세트로 여러 동작을 반복하기 때문에 지루할 틈이 없다.
- 한 세트를 끝낼 때, 그리고 모든 운동을 완주했을 때 성취감을 느끼면서 다음 운동에 대한 동기 부여가 생긴다.
- 여러 명이 서로 파이팅 하면서 열정적으로 운동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힘이 난다.
- 유산소와 무산소가 합쳐진 운동이라 체지방 감소와 근육량 증가의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기에 좋다.
② 단점
- 아직까지는 서울과 일부 수도권 지점만 있기 때문에 다양한 지역에서 즐길 수 없다.
- 자세를 정확하게 티칭 받고 천천히 근육의 자극을 느끼고 싶으신 분들께는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다.
- 고강도 운동이라 운동 입문자이거나 초보자이시면 처음에는 체력적 한계를 느끼실 수 있다.
- 조용히 혼자 운동하는 게 좋은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2. 클라이밍
암벽화를 신고 맨손에 초크를 묻혀 홀드(손잡이)나 패인 홈을 잡고 인공암벽을 오르는 스포츠입니다.
(1) 진행 방식
벽에 손으로 잡을 수 있는 다양한 모양의 홀드(손잡이)를 고정시켜 둡니다. 홀드는 모양, 색깔별로 다양합니다. 벽도 일자벽과 기울어진 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같은 모양의 홀드를 잡고 꼭대기(탑)까지 암벽화로 밟고 올라가는 볼더링 문제가 있습니다. 난이도별 테이프는 클라이밍장마다 다르니 벽 한편에 붙어있는 난이도별 색 테이프들을 확인하고 쉬운 난이도부터 풀어나가시면 됩니다.
또한, 각기 다른 홀드 옆에 번호를 붙여서 왼쪽 벽에서 오른쪽 벽으로 왔다 갔다 하는 지구력 문제를 풀면 됩니다. (지구력 문제 표기 방법은 각 암장마다 다릅니다!)
다른 사람이 내가 풀 문제 쪽에서 이미 문제를 풀고 있다면, 끝날 때까지 매트 끝쪽에서 기다려 주는 것이 매너입니다.
이 홀드는 일정 기간만 유지되고 주기적으로 센터장님이 다 제거한 뒤 새롭게 문제를 내십니다.
실제 산으로 암벽등반 가는 암장도 있습니다.
(2) 클라이밍 운동 후기
1회 체험으로 시작해서 개인 암벽화를 주문하고 3개월 강습까지 받았을 만큼 매력 있는 운동입니다.
특히, 저는 볼더링 문제를 푸는 게 너무 재미있어서 지구력보다 볼더링 문제를 더 많이 했었습니다. (볼더링에서 사용되는 기술들이 굉장히 화려합니다. 하지만 체력이 좋아지는 것은 지구력 문제가 최고입니다.)
클라이밍을 하는 사람들 영상을 보면 굉장히 쉽게 하는 것 같지만 직접 해보면 잡아야 하는 다음 홀드가 너무 멀고 높아 보여서 절대 쉽지 않습니다. 특히, 기울어진 벽에서는 굉장한 악력, 코어 근력, 몸 전체 밸런스가 필요합니다.
문제를 푸는 방법이 정말 다양해서 나만의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서 탑을 찍고 매트로 떨어졌을 때 그 성취감이 정말 최고인 운동입니다. 문제를 풀어가면서 영상으로 기록을 남기면 성장하는 내 모습을 남길 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암장에 1회 체험과 강습이 있으니 문제를 풀어 탑을 찍었을 때의 성취감과 쾌감을 느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단, 삼각형 원리를 습득하지 못하면 전완근이 금방 피로해지니 주의해 주세요!)
남성분들에게도 무척 좋은 운동이지만 코어와 전신을 쓰기 때문에 여성분들이 하면 정말 좋은 운동입니다.
(참고) 암벽화 신는 것에 익숙해지면 본인 사이즈보다 5 ~ 10 정도 작게 신으셔야 작은 홀드에 엄지발가락을 두기 편합니다.
(3) 클라이밍 장점 및 단점
① 장점
- 혼자서 즐길 수도 있고, 다 같이 즐길 수도 있다. (혼자 몇 번 암장에 가다 보면 어느새 밑에서 다른 사람들이 문제를 알려주고 응원받는 경험을 할 수 있다.)
- 암장마다 문제가 달라 여기저기 원정 다니는 재미가 있다.
- 어쩔 수 없이 중력의 영향을 받는 스포츠이므로 상대적으로 근력이나 체격이 큰 남성들보다 체격이 작은 여성들도 실력이 금방 늘 수 있는 운동이다. (센터장님이 3 kg만 빼면 실력 향상될 거라고 하셨던 말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있네요.🤣)
- 꾸준히 하면 손가락 악력, 등 근육, 코어, 밸런스가 좋아지고 전완근도 좋아진다. (손가락으로만 소주 뚜껑 딸 수 있게 됩니다.)
② 단점
- 어쩔 수 없이 중력의 영향을 받는 스포츠이므로 체격이 크면 실력 향상에 한계가 있다. (풀 수 있는 난이도에 제한이 생깁니다.)
- 강습 시간 대비 강습비가 조금 가격대가 있는 편이다.
- 굳은살이 생기기 전까지는 손가락과 손바닥에 피를 자주 본다. (초보자인데 체격이 좀 있다 하시는 분들 테이핑 필수입니다.)
- 초크와 테이프가 무료로 제공되는 암장이 있고, 구매해야 하는 암장이 있다.
3. 프리다이빙
산소통 없이 다이빙 마스크와 롱 핀을 착용한 채 잠수하는 스포츠입니다.
(1) 진행 방식
깊은 수영장에서 수영복과 프리다이빙용 롱 핀, 물안경을 쓰고 산소통 없이 수직으로 물속에 들어가 잠영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밧줄을 잡고 수직으로 들어가는 연습을 합니다.)
수영을 못하는 분들도 충분히 잘할 수 있는 스포츠입니다.
약 2m 이상 넘어가게 되면 수압 때문에 귀가 아파오게 되는데 이때 이퀄라이징(압력평형)을 통해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퀄라이징에는 발살바 호흡법과 프렌젤 호흡법이 있습니다.
(2) 프리다이빙 운동 후기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의 아름다운 바닷속을 자유롭게 다니고 싶다는 마음으로 시작했던 운동입니다.
산소통 없이 맨몸으로 물안경과 롱 핀만 있으면 수영을 못해도 바다 어디든 헤엄칠 수 있다는 게 이 운동의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습니다. (프리다이빙은 절대 혼자 해서는 안됩니다! 꼭 버디와 함께 들어가고 안전하다는 신호로 손가락 OK 사인을 체크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지상에 누워서 숨을 최대한 참는 법을 배우고, 물속에 들어가 얼굴을 담그고 숨을 최대한 오래 참는 법을 배웁니다.
물속에서 숨을 최대한 참고 물 밖으로 나오면 '내가 이렇게 오래 물속에서 숨을 참았다고?'라는 생각이 들 만큼 사람은 물속에서 숨을 오래 참을 수 있습니다. (물속에서 숨이 차는 그 순간의 고비를 넘기면 숨 참기가 굉장히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1분에서 2분 정도 숨을 참을 수 있으면 롱 핀에 익숙해지는 수영 연습을 합니다.
물 밖에서 호흡법을 연습하고, 몸에 힘을 줘서 수직으로 접는 연습을 통해 입에 물고 있는 물안경 호스를 빼고 물속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발살바 호흡법을 하게 되면 한 손으로 밧줄을 잡고 나머지 손으로는 코를 막고 들어가면서 이퀄라이징을 하면 되고, 프렌젤 호흡을 한다면 두 손으로 밧줄을 잡고 내려가면 됩니다. (처음에는 4m까지 내려가는 것을 연습합니다.)
호흡법과 밧줄을 잡고 내려가는 것에 익숙해졌다면 이제 밧줄 없이 수직으로 내려가 롱 핀으로 잠영하시면 됩니다.
호흡법 훈련을 거듭할수록 더욱 깊게, 숨을 오래 참을 수 있게 됩니다.
1회 체험이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체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프리다이빙 장점 및 단점
① 장점
- 언제 어디서든 바다만 있는 곳이면 산소통 없이 바닷속을 즐길 수 있다.
- 프리다이빙 팀원들과 함께 해외 바닷속을 경험할 수 있다.
- 바닷속에서 예쁜 사진과 영상을 남길 수 있다.
- 수영을 못해도 할 수 있다.
② 단점
- 수강료, 자격증 취득의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다.
- 대자연의 바닷속이라는 환경 안에서는 어떠한 일이 벌어져도 이상하지 않다. (항상 버디와 함께! 안전하게! 즐겨야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해봤던 10가지 운동 중에서 F45, 클라이밍, 프리다이빙에 대한 개인적인 후기를 공유드렸습니다.
이어지는 다음 포스팅에서는 주짓수, 필라테스, 수영에 대한 개인적인 후기를 공유드리겠습니다.
'운동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영 스타트 종류 및 방법 (0) | 2024.04.05 |
---|---|
주짓수 입문자를 위한 용어, 기본 기술 정리 (0) | 2024.03.26 |
운동 추천ㅣ내가 직접 해본 10가지 운동 후기 3편ㅣ댄스, 헬스, PT, 홈트 (0) | 2024.03.11 |
운동 추천ㅣ내가 직접 해본 10가지 운동 후기 2편 (주짓수, 필라테스, 수영) (0) | 2024.03.09 |
주짓수 벨트 순서 및 승급 기간 (0) | 2024.02.17 |